헷갈리는 명절 및 제사 상 차리는 방법 알아두고 두고두고 써먹기

헷갈리는 명절 및 제사 상 차리는 방법 알아두고 두고두고 써먹기

2022년도 이제 한 달 남았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로 인하여 많이 힘드셨죠? 다가올 2023년 새해에는 코로나의 종식을 간절히 요구하는 1인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이동의 제한과 각종 모임의 제한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고유명절마저 간결하게 보냈었지요? 이번 2023년 설날에는 사랑하는 가족과 명절을 함께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번에는 헷갈리는 명절 및 제사 상 차리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갖가지 제사 음식들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입니다. 여자들에게는 무시무시한 명절을 경험하게 하는 메뉴이지만 뜨끈하게 부칠 때 옆에서 주워 먹으면 가장 맛있는 음식입니다. 종류별로 하나씩 주워 먹다. 보시면 어느새 한 끼 열량만큼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평소에 잘 못 먹는 포슬포슬 동태전은 간장에 살짝 찍어만 주면 참으로 별미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밀가루를 입히고 기름에 부친만큼 칼로리도 어마어마할 것 같은데, 실제로 얼마나 될까? 동태전은 1개에 약 74kcal입니다.

4개만 섭취하여도 밥 한 공기 칼로리를 넘어선다. 특히 기름에 부친 음식입니다. 보니 전체 영양 성분 중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오 47%나 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한과는 달달한 조청이 들어간 찹쌀로 만든 중독성 강한 한국 풍습 과자다. 하지만 기름에 튀겨서 제작하는 만큼 칼로리도 상당합니다.

깃털처럼 편한 한과를 딱 한 개만 먹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어린아이라도 5개는 거뜬히 한자리에서 먹을 있습니다. 5개를 먹는다면 밥 반공기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므로 손이 자꾸 가더라도 어느 정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인의 소울푸드 하면 단연 비빔밥입니다. 심심하게 간을 한 나물에 흰 밥, 고추장, 3가지 이상의 나물, 그리고 계란 프라이와 참기를만 보태면 세상 그 어떤 진수성찬도 부럽지 않습니다. 비빔밥 한 그릇에 온 우주가 다. 들어있는 그런 맛입니다.

비빔밥 한 공기 먹으면 다른 반찬은 안 섭취하여도 되니, 한 끼 식사로 적절한 칼로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기에 고추장이나 김가루, 혹은 국은 함께 곁들인다면 열량은 더 증가할 것입니다.

다른 음식들은 명절이 아니고도 평소에도 먹을 수 있지만, 이 탕국만큼은 이상하게 명절이 아닌 날에는 엄마들이 잘 끓여주지 않으신다. 나 역시 자라면서도 그렇고 결혼을 해서도 양가 어머님들이 명절 외의 날에는 한 번도 끓여 드시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 탕국 맛은 정말 먹을 때마다. 소스라치게 맛있습니다. 제사상 나물이랑 밥 비빈 후 탕국 국물을 두 세 숟갈 넣어 먹으면 더 촉촉하고 맛깔나게 먹을 있습니다.

칼로리 자체는 다른 명절 음식에 비해 높지 않지만, 아무래도 국입니다.


제사 및 차례상 상차림 대표 5 법
제사 및 차례상 상차림 대표 5 법

제사 및 차례상 상차림 대표 5 법

제가 알려드리는 상차림 5가지 방법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많이 활용하는 널리 활용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처음 알려드린 것처럼 지역이나 가정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사상은 보통 북쪽에 차리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차립니다. 즉 제사상을 바라봤을 경우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두시면 됩니다. 저는 왼손잡이라서 한번은 국을 밥의 왼쪽에 두고 먹었는데 한번은 제사상이냐?라는 핀잔을 듣기로 했습니다.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차립니다. 다시 말하면 제사상을 바라보고 육고기는 왼쪽, 생선은 오른쪽에 둡니다. 생선의 머리와 꼬리를 두는 방법입니다.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을 의미합니다. 제사상을 바라보고 머리는 오른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차리면 됩니다.

면 종류 탕국면
면 종류 탕국면

면 종류 탕국면

탕국의 핵심 재료로, 여러 형태의 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면 종류에는 국수면, 소면, 밀면이 있습니다. 각각의 면은 두께와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탕국에 사용되는 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고기는 얇게 썬다음 양념하여 사용하며, 주로 차돌박이나 삼겹살 등이 선택됩니다.

요리 과정

고기 손질 먼저 차돌박이 소고기를 깔끔하게 씻고, 고기의 노른자를 제거합니다. 고기를 적절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육수 끓이기 큰 냄비에 물을 붓고 그 위에 소고기를 넣습니다. 고기와 물이 함께 끓으면 노름거품을 제거합니다. 양념 추가 고기가 끓기 시작하면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춧가루, 간장, 소금을 넣고 고기를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해서 고기가 달콤하게 양념됩니다. 면 삶기 면을 냄비에 넣고 익힙니다.

면 종류에 따라 여러 시간이 필요합니다. 면이 익으면 차례음식을 준비합니다. 차례음식 준비 소고기 제사탕국과 함께 차례음식으로 차돌박이 구이, 밤과 곶감, 김치, 김치무침 등을 준비합니다. 완성: 면과 소고기를 개별적으로 그릇에 담고, 고기 육수를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산소 준비물

돗자리2개일회용접시종이컵칼휴지비닐장갑물휴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및 차례상 상차림 대표 5

제가 알려드리는 상차림 5가지 방법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많이 활용하는 널리 활용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처음 알려드린 것처럼 지역이나 가정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면 종류 탕국면

탕국의 핵심 재료로, 여러 형태의 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리 과정

고기 손질 먼저 차돌박이 소고기를 깔끔하게 씻고, 고기의 노른자를 제거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