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자전거 여행 황룡사 마루길 경주 관광명소 관람료
며칠 있다면야 경주에도 예쁜 벚꽃이 개화할 텐데요. 이 벚꽃길 따라서 자전거 여행할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사실 벚꽃 피는 시기에는 자동차로 여행하려면 차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더 많은데, 자전거로 이동하면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더 단축되는 이점이 있답니다.
눈먼 아이와 그의 어머니희명가 분황사를 찾아, 천 개의 눈과 천 개의 손을 사용하여 세상을 굽어보는 천수 대비 앞에서 두 손 모아 기도드리고, 마음을 담은 노래를 불러 천수 대비의 마음을 움직여 눈먼 아이가 눈을 뜬 곳이라는 이야기가 삼국유사에 전해 다가올 곳입니다. 첫 행선지인 분황사는 경주의 소원 명소이기도 한데요. 국보 30호인 분황사 모전석탑을 한 바퀴 돌고, 예쁜 분황사 경내를 한 바퀴 돌며 두 손 모아 소원 한 가지를 빌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산방산 형성과정
산방산은 화산이라는데, 왜 한라산처럼 분화구가 없을까요? 그 이유는 암질의 차이에 있습니다. 산방산의 암질은 조면암으로 마그마용암가 끈적끈적하니 점성이 높고 유동성이 작은 거죠. 그래서 조면암질의 화산은 특히 경사가 급한 종상화산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방산에 분화구가 없고 경사가 급한 높은 산이 된 거죠.
참고로, 한라산과 같은 현무암질의 용암은 반대로 점성이 낮고 유동성이 큽니다.
국립경주박물관
황룡사지에서 인접하게 있는 거리에 국립경주박물관이 위치해 있어요. 국립경주박물관은 대표 전시관인 신라역사관을 비롯, 신라미술관, 월지관과 기획전시가 열리는 특별전시관이 있는데요. 신라역사관에는 신라의 건국부터 멸망까지의 역사를 4실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고, 신라미술관에서는 신라 문화의 핵심인 불교와 미술에 대한 콘텐츠를, 월지관은 동궁과 월지를 테마로 한 전시관이고요. 에밀레종으로 불리는 성덕대왕신종과 웅장함이 돋보이것은 고선사지 3층 석탑 등의 국보급 유물도 외부 전시장에서 관람해볼 수 있어요. 영남권 수장고영남지역 확인 매장문화재 60여 만점, 전시 수장고신라 토기와 기와 등 주된 유물 출토품 3천여 점, 로비 전시실문화재 발굴과 보존, 복원도 같이 관람하시면 좋겠습니다.
황룡사지, 황룡사 역사 문화관
분황사에서 황룡사지로 가는 길, 분황사 네거리에서 황룡사 마루길이 진중하게 시작되는데요. 황룡사 역사문화관에서 먼저 공부를 하고 황룡사지를 찾는다면, 황룡사터가 새롭게 다가오실 것 같습니다. . 황룡사 역사문화관은 황룡사지의 확인 성과와 과정을 공유하고자 2016년 11월 오픈한 상태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 신라역사전시실, 3D 동영상 시청각실, 1층에는 황룡사 9층 목탑을 110 크기로 재현한 모형탑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황룡사 역사문화관에서 나오면서 저절로 황룡사지와 연결되는데요. 신라 진흥왕 때부터 진평왕을 거쳐 선덕여왕 때까지 백여 년에 걸쳐 지어진 동양 최대의 사찰이라고 합니다.
황룡사 마루길은 정규적으로 월정교에서 끝나지만, 남천 둑길을 따라 조금 더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 오릉이 보이는데요. 오릉은 신라의 시조 박 혁거세 거서간과 부인 알영왕비, 2대 남해 차차웅, 3대 유리 이사금, 5대 파사 이사금의 능으로 삼국사기에는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국유사에는 혁거세가 왕위에 있은지 62년 만에 하늘로 올라갔다가 7일 후에 몸이 흩어져 땅에 떨어졌는데, 이같은 경우애 왕비도 따라 죽게 되었다고 해요. 왕비를 함께 묻으려 했으나, 큰 뱀이 방해하여 왕의 몸 다섯 부분을 따로 묻었는데, 그것을 오릉, 혹은 긴 뱀 사를 써서 사릉이라고 불렀다는 이야기가 전한다고 합니다.
쪽샘고분공원
결과적 경유지는 쪽샘고분공원입니다. 대릉원 쪽샘 유물 발굴관 앞에 산재해 있는 황오동 고분군일명 쪽샘지구 일대를 정비해 고분 공원으로 조성해 나가고 있는데요. 고분 곁으로 관람로가 내어져 있고, 야간경관조명도 설치되어 분위기가 한층 더해졌어요. 경주시내 관광명소 관람료입니다. 21년 10월 27일 자료로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경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방산 형성과정
산방산은 화산이라는데, 왜 한라산처럼 분화구가 없을까요? 그 이유는 암질의 차이에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립경주박물관
황룡사지에서 인접하게 있는 거리에 국립경주박물관이 위치해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황룡사지 황룡사 역사
분황사에서 황룡사지로 가는 길, 분황사 네거리에서 황룡사 마루길이 진중하게 시작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