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사 자격증이란 응시자격 취업 예상 연봉 시험일정 수목치료기술자 다른점
혹시 나무의사 자격증에 관련해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나무의사란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나무의사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나무 전문가를 얘기합니다. 나무의사 자격증은 2019년도에 처음으로 제작된 자격증임으로 타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만들어진지 얼마 안되는 자격증으로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자격증인데요. 산림청에서 전국각지에 존재하는 나무들을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최근 산림청은 지속적으로 나무에 대한 관리와 함께 관련하여 남용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나무의사 자격증의 수요와 전망은 지속적으로 늘어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약술형 논술의 구성과 난이도
약술형 논술은 국어와 수학 두 과목 중 하나 아니면 두 과목을 평가하며, 고등학교 중간 및 기말고사 수준의 주관식단답형, 서술형 문제들로 출제됩니다. 특히 수학 과목은 수 1과 수 2로 범위가 비교적 적고, 학습 교재도 EBS 수능특강이나 수능완성 등이 제한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단기간 집중학습을 통해 합격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관세사 응시자격
관세사 시험 응시자격은 제한없습니다. 단,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2019년도 부터는 미성년자도 응시 가능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관세청이나 연관 부서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일부 시험과목에 대하여 면제 받습니다. 관세사 자격증 결격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세사 응시수수료는 1,2차 통합 결재를 하며 20,000원 입니다.
나무의사 업무
나무의사가 하는 업무는 나무의 건강을 지속적인 역할이 가장 크며, 나무가 질환 및 병충해가 걸렸을 때 이것을 치료해주거나 미리 질병과 병충해를 진단하고 예방하여 나무가 건강하고 잘 자랄수 있는 자연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최근의 신설된 나무의사는 기존에 존재했던 수목치료기술자와 혼선을 빚고 있는데요. 나무의사는 의사, 수목치료기술자는 간호사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다만, 나무의사 제도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수목치료기술자도 나무의 진단 및 치료, 처방이 가능했지만 산림청에서 나무의사와 수목치료기술자의 담당업무 영역을 분리한것입니다.
산림청에서는 나무 진단과 치료의 전문화를 위해 이 둘을 분리시켜놓은 것이지만, 이것은 기존의 나무병원들에게 타격이 있었기에, 전국나무병원 엽합회는 이에 대하여 산림청에 반발을 하기도 했습니다.
나무의사 취업 가정 연봉
기본저긍로 나무의사는 나이와 관련 없이 취업이 가능하고 앞서 언급했던 대로 수요와 전망이 나날이 느는 만큼 퇴직을 앞두신 분들이나 미리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 분들 모두가 애정을 가지고 있는 직종입니다. 그 때문인지 나무의사 시험 응시자는 약 4천명이 넘어가고 있으며 향후 7대 유망직종에 포함되어 있을정도입니다. 나무의사는 나무병원에서 근무하게 되며 평균 연봉은 약 4천만원 정도이고 상위에 속하는 나무의사들은 억대 연봉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나무의사는 보편적인 의사와 비슷하게 자기가 나무병원을 개업하여 개업의사가 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무의사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자기 소유의 나무를 직접 진료하는 것이 아니라면 나무의사 아니면 수목치료기술자가 상주하는 나무병원을 통해서만 진료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약술형 논술의 구성과
약술형 논술은 국어와 수학 두 과목 중 하나 아니면 두 과목을 평가하며, 고등학교 중간 및 기말고사 수준의 주관식단답형, 서술형 문제들로 출제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세사 응시자격
관세사 시험 응시자격은 제한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의사 업무
나무의사가 하는 업무는 나무의 건강을 지속적인 역할이 가장 크며, 나무가 질환 및 병충해가 걸렸을 때 이것을 치료해주거나 미리 질병과 병충해를 진단하고 예방하여 나무가 건강하고 잘 자랄수 있는 자연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