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빈곤율 뜻 및 소득5분위배율

상대적 빈곤율 뜻 및 소득5분위배율

국가의 경제적 발전 수준, 사회적, 문화적 환경 등의 요인에 따라 빈곤의 개념은 달라 질 수 있어요. 그래서 빈곤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는 일입니다. 빈곤의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은 크게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절대적 굶주림 개념은 주로 사회복지 발달 초기에 나타났던 것으로 많은 국가에서는 사회복지정책 발달과 함께 상대적 빈곤의 개념으로 점차 빈곤의 관점이 전환되었고, 최근들어 소득차원의 빈곤을 넘어서 여러가지 차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배제 아이디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절대적 빈곤의 정의는 Rowntree1899가 제시한 아이디어가 출발점이라 볼 수 있어요. Rowntree는 총수입이 순수하게 육체적 능률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품을 획득하기에 부족한 가계를 1차적 빈곤primary poverty이라고 규정하였습니다.


정부, 정년 연장 갑론을박 착수
정부, 정년 연장 갑론을박 착수

정부, 정년 연장 갑론을박 착수

2025년을 기점으로 한국은 초고령 사회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 이상로 진입할 전망입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줄어드는 생산가능 인구를 고려해 정년을 연장하고 노인 연령 기준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됩니다. 정부도 정년 연장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에 착수하기로 하였습니다. 지난 3월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관한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는 통계청 장래 인구 추계를 인용하며 향후 10년 이내 부산광역시 인구336만 명에 육박하는 25 59세 인구 320만 명이 감소하고 65세 이상 인구는 483만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생산연령인구 100명당 부양할 고령인구노년부양비가 2020년 21.8명에서 2070년 100.6명으로 5배 인접하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고용노동부는 계속고용 법제와 논의에 착수하였습니다.

노후보장체계 속 기초연금
노후보장체계 속 기초연금

노후보장체계 속 기초연금

기초연금 인상의 명분은 뚜렷하지만, 다른 연금체계와 맞물린 꼼꼼한 조율이 필요합니다. 일각에선 기초연금이 40만원으로 오를 경우 국민연금에 대한 반감이 커지리란 우려를 내놓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액이 국민연금 수급액을 넘어서면서 소위 역전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2021년 기준 국민연금 평균수급액은 월 55만원 수준입니다. 기초연금이 40만원으로 오르면 부부의 경우 64만원을 받습니다부부감액 20 적용. 국민연금 보험료를 낸 사람보다.

내지 않은 가구의 기초연금이 더 많아지는 셈입니다. 국민연금 최소한 가입기간은 10년이고 평균 가입기간은 22.6년입니다. 반면 기초연금은 명칭은 연금이지만 기금 없이 그때그때 재정에서 빠져나가는 사실상의 수당입니다.

용산구 노인일자리
용산구 노인일자리

용산구 노인일자리

60세 이상의 인구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노인분들의 상대적 빈곤율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소득보전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여러가지 노인적합형 일자리사업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해 용산구의 노인일자리 및 활동지원사업에는 1,596명의 어르신들에게 신규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목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업형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참여대상은 용산구 거주 만 6065세 이상 어르신들인데요. 용산구자청 거리환경지킴이 사업과 같이 구청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업들도 있고 외부수행기관들을 통해 위탁 운영하고 있는 사업들도 있습니다.

올해 자체운영사업은 1개 사업에 151명, 위탁운영은 23개 사업에 1,445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노인 기초연금 40만원 우려되는 점

한편, 한국은 독일에 비해 급격한 저출산 고령화로 앞으로 노년층 부양 부담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입니다. 지금이 바로 연금 개혁적 타이밍입니다. 악셀 뵈르쉬슈판 독일 뮌헨기술대 교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19일 한국연금학회와 국민연금연구원이 개최한 지속 가능한 노후 소득 보장 제도의 건조 국제 세미나에서는 독일의 연금 개혁에 빗댄 한국 연금 고갈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습니다.

국내 전문가들도 한목소리로 연금 개혁의 지연을 우려했습니다. 이창수 연금학회 회장은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작년 0.81로 세계 최저 수준인데,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다가가는 빠르기는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다며 인구 분포의 퍼펙트 스톰초대형 복합 위기이 다가오고 있다고 했습니다.

김진욱,김선형2019,

자주 묻는 질문

정부 정년 연장 갑론을박

2025년을 기점으로 한국은 초고령 사회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 이상로 진입할 전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후보장체계 속 기초연금

기초연금 인상의 명분은 뚜렷하지만, 다른 연금체계와 맞물린 꼼꼼한 조율이 필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용산구 노인일자리

60세 이상의 인구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노인분들의 상대적 빈곤율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