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실업률 수당 신청 1차 지급까지 신청 방법과 수급일 준비물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실업급여실업률 수당 신청 1차 지급까지 신청 방법과 수급일 준비물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어느덧 4차 실업률 인정일이 되었습니다. 4차 실업인정일에는 필수로 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이틀 전에 서울서부센터에서실업인정일에 방문하라는 문자가 옵니다. * “근로사실 신고 바랍니다” 라는 문장은만약 일을 하게 되었다면 신고하라는 이야기!아니면 그냥 무시해도 됩니다. 3차 실업인정일과 4차 실업인정일 사이에온라인 취업특강(스텝)을 미리 들어두었다. 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내가 들었던STEP 이름과 수강했던 날짜를 한번 체크했다.

4차 실업이해 센터 방문하기 (서울서부고용센터)

센터 방문시간은점심시간인 11시 반~1시 반을 피해서1시 반 이후에 방문했다. 4층에 내려서 왼쪽을 보면 이렇게 “4차 실업인정일 부터는 교육없음. (4차~11차)반대편 입구로 가서 창구방문 하세요”라는 안내문이 적혀있습니다. 취업희망신용신용카드 표지에 붙어있는담당창구 번호를 찾아가면 됨!! 안내문을 따라 오른쪽으로 들어가서실업인정신청 창구로 가기!! 4차 출석자들은을 작성 후 담당 창구 번호를 눌러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라고 합니다.


실업률 보험금 필요 자료 - 이직확인서
실업률 보험금 필요 자료 – 이직확인서

실업률 보험금 필요 자료 – 이직확인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옛날 직장”과 “단기 계약직 알바” 각각의 이직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자진퇴사 경우엔 이직확인서가 발급되지 않으니 미리미리 전 직장 이직증명서 발행 요청을 해주면 됩니다. 보통 이직확인서를 신청하면 10일 이내에 발급됩니다. 실업률 보험금 처리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선 제일 먼저 처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내가 일했던 단기 알바에선 임금 처리가 된 후 5일 내에 발급되었습니다.

이직확인서가 제대로 발급되었는지 확인하려면 [고용보험 모바일]이라는 앱에 들어가 보면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미리 [고용보험 모바일]을 다운로드한 후 로그인해 두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가 제대로 처리되었는지 [이직증명서 처리여부 조회]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옛날 회사와 단기 아르바이트했던 사기업 두 곳의 이직확인서가 있어야만 합니다.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하지 못할 경우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하지 못할 경우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하지 못할 경우

만약 집에서 온라인 훈련을 못 들으신다면 고용보험센터로 오후 2시 30분(지역마다. 다를 수 있음)까지 방문하셔서 3시(지역마다. 다를수 있음)에 있는 집체훈련을 받으시면 됩니다. 집체교육은 하나하나 있다고 합니다. 30분 전에 미리 방문하셔서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하기를 바랍니다. 교육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라고 하네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께서는 방문해서 집체훈련을 많게 듣으시더라고요. 어떤 방법이든 좋습니다.

2-귀국 후 고용센터 참여 / 실업인정일 변경

자 그럼 단기 해외여행이 불법이 아니니 다녀오기로 했다고 합시다. 안타깝게도 실업인정일 이후 귀국하는 일정이라면 귀국 후 이 사안을 해결해야하는데요. 원래 기준의 실업인정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인정일 변경을 신청하면 됩니다. 꼭 해외여행이 아니더라도 단순히 날짜를 착각했더라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가능합니다. 단, 이렇게 정경험한 이유없이 실업인정일을 어기고 14일 이내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일 변경을 해 주는 것은 모두 실업률 보험금 수급 기간 중 딱 한번만 용인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렇게 해외여행, 날짜 착오, 갑작스런 일정 등 고용센터에서 인정하지 않는 이유로 인한 실업인정일 변경은 한 번 밖에 되지 않지만 면접 일정, 예비군 훈련, 병원 입원 등 정경험한 사유에 의한 일정 변경은 가능합니다.

한 달 단기 계약직 알바 구하기

나는 6년 정규직 근무 후 자발적 퇴사 + 한 달 계약직 알바로 실업급여를 받았습니다. 일단, 알바몬에 들어가서 조건에 맞는 계약직 알바를 구하면 됩니다. 검색조건에 기간을 설정하면 한 달 ~ 두 달 이상의 단기 알바들이 나옵니다. 거의 콜센터 알바들이 많습니다.. 나도 카드사 콜센터에서 한 달 알바를 했다. 웬만하면 콜센터는 한 달 이상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극도로 힘듦)

1. 근로계약서 작성2. 근로자 보험에 가입3. 1개월 이상, 주 15시간 이상 상용직 근무 4. 계약만료로 상실신고5. 월력상 한 달 기간 이어야 함 ex) 1월 2일 ~ 1월 31일 이해 안됨 이러한 네 가지 조건들을 충족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해할 것은 한 달의 기간을 월력으로 계산하기 때문 한 달 조건이 되지 않으면 일용직으로 쳐줘서 추가로 3개월을 더 일해야 합니다.

고용센터는 매달 방문해야 하나

저 같은 경우는 5개월간 실업급여를 받는데 고용센터 방문은 첫째 실업인정을 받을 때 한 번과 4차 실업인정일에 또 한 번 이렇게 총 2번 방문합니다. 4차 실업인정일은 필수 방문이라 신분증 지참해서 방문해야 하고 그 외에는 온라인으로 당일에 제출이 가능합니다. 처음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지 몰라도 익숙해지면 편리하고 좋습니다. 검색하셔서 참고하셔서 따라 해 보시길 바라요. 이상 실업률 보험금 첫째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고용센터 방문 전 해두면 좋은 두 가지에 관해 적어보았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실업률 보험금 필요 기록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옛날 직장”과 “단기 계약직 알바” 각각의 이직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하지 못할

만약 집에서 온라인 훈련을 못 들으신다면 고용보험센터로 오후 2시 30분(지역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귀국 후 고용센터 참여 실업인정일

자 그럼 단기 해외여행이 불법이 아니니 다녀오기로 했다고 합시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