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롭게 바뀐 실업급여 금액, 하한액 변경, 수급기간 알아보자

2023 새롭게 바뀐 실업급여 금액, 하한액 변경, 수급기간 알아봅시다

최근 1년 동안 취업난과 경기불황으로 실업급여실업 수당 수급액이 1조 원이 넘었다는 통계가 나왔어요. 해당 주관부인 고용노동부는 현 체계를 악용하는 사례가 늘어난다고 판단해서 올해 2023년 5월부터 실업 수당 체계를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이 내용에 관련해서 알아보는 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imgCaption0
허위, 부정수급 모니터링 강화

허위, 부정수급 모니터링 강화

사실 이렇게 개정되는 내용이 처음부터 했어야 하는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으로 이전 수급자는 물론, 신규 수급자들은 앞으로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 재취업활동을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고용보험 규정에서는 실업 수당 부정급여 시 여태까지 받은 실업 수당 전부를 반환하고도, 받은 금액의 최대 5배를 징수할 수 있다고 규정에 명시하는 것이 되어 있습니다.

집중단속도 현재 전개형식 중인데요. 이럴때 부정수급 자진 신고자는 5배 추가징수를 면제하고, 형사처벌도 조정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실업 수당 알아보기

실업 수당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상병급여는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질병으로 인해 일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 지급되는 실업급여의 한 형태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병으로 인해 일을 할 수 없게 되어 수익이 중단된 경우, 그러한 상황에서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이런 여건에서 상병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근로자가 질병을 입증할 수 있는 증명서가 필요하며, 다소 의사의 진단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상병급여의 지급 기간과 금액은 고용보험이나 건강보험의 가입 기간, 나이, 소득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제도를 통해 근로자들이 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건강 회복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변경내용

실업 수당 지급 기준이 변경되는 이유는 펜데믹으로 인해 실업률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조건임에도 악용하여 부정 수급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급받을 수 있는 기준을 변경하여 부정수급을 막고, 실제로 구직자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준을 더 강화하는 것입니다. 실업급여는 기본적으로 구직 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증명할 수 있을때 지급됩니다. 따라서 기준을 강화하게 되면 구직 활동 증명 횟수를 늘리게 됩니다.

먼저 처음 실업급여를 받게 되는 인원은 14차 실업 인정까지는 4주 동안 1회 구직 활동을 증명하면 됩니다. 그리고 5회 차부터는 4주 간격으로 2회 이상 구직 활동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실업급여를 받은 적이 있는 구직자는 4차부터 4주간 2회 이상 구직 활동을 증명해야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알아보기

1. 실업상태 증명을 위한 자격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제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실업 상태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용센터에 이직확인증과 자격상실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부분이 이 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에 구직 등록을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업 상태의 확인은 실업 수당 수급에 있어 가장 필요한 단계로, 이를 통해 검증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실업 상태를 입증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며, 그 다음으로 에서 구직 활동을 시작하는 절차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2. 워크넷에 구직 등록 전개형식 실업 상태를 증명한 후에는 워크넷에 회원가입하여 구직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재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워크넷에 등록함으로써 자신이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2024년 변경되는 실업급여

즉, 오래 일했던 사람에게는 혜택을 더 주고, 반복적으로 받은 사람에게는 보장을 줄이며, 부정수급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여 실업 수당 제도가 합리적으로 개선이 되도록 애쓰는 것입니다. 실업 수당 최소 수령액 감소 현재 저임금근로자 최저임금의 80에서 절감 반복수급자 실업 수당 삭감 활기없는 수급자에게 최대 50 삭감 고용보험 기준 높임 가입기간을 180일에서 300일로 변경 고용보험 가입 기준 변경 근무시간 소득기준 지금까지 실업급여제도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실업급에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끈기 있게 오래 일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수령액 x 추가기간의 혜택을 주며, 부정수급을 하는 자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합리적인 정책이 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허위 부정수급 모니터링

사실 이렇게 개정되는 내용이 처음부터 했어야 하는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실업 수당

실업 수당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상병급여는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질병으로 인해 일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 지급되는 실업급여의 한 형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변경내용

실업 수당 지급 기준이 변경되는 이유는 펜데믹으로 인해 실업률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조건임에도 악용하여 부정 수급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