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기한 가산세 알아보자

2023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기한 가산세 알아봅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을 하시는 모든 사업자분들은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발급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단 일반 종이세금계산서가 아닌 전자세금계산서로만 발급을 하셔야 하는 발행 의무 대상 사업자들이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중 과세에 해당하는 매출액이 3억 이상인 개인사업자분들입니다. 이 의무 대상 사업자들은 꼭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통해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따로 보관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일반 종이세금계산서는 5년의 보관의무 기간이 있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지난 발급분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사업을 하시고 운영을 하시는 것에 분명히 편리항 이점이 있습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하고 배 째라고 할 때 살짝 언급해 주면 가산세도 흘려주면 바로 발행해 줍니다.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부가세는 공급가액의 10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온라인 판매의 경우 부가세가 10 딱 맞지 않게 나오기도 합니다. 큰 입점몰11번가, G마켓, 더블유콘셉트 등등 매월 판매분에 대하여 정산서를 받으시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에 정산서에 때때로 부가세가 딱 안 떨어지게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었으나 그럴 때는 그냥 정산서 받으신 대로 발행하세요 대량거래에 대한 판매대금 정산 시에는 판매대금 업체수수료 배제된 정산대금이 결정되다.

보니깐 판매대금이 소수점 아래로 쪼개져서 33333.33333 이렇게 돼서 반올림해서 정산하곤 해요. 그러니깐 10 억지로 붙이지 마시고 정산서 대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기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기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법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시기를 사유가 발생한 날이나 기록 사항의 착오, 오류를 안 날로부터 다음 달 10일이내에 발급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악용의 소지가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예외에 의한 발급기한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의 필요적 기록 사항 등이 착오 외의 사유로 잘못 적힌 경우, 당해 재화 등의 공급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수정발급할 수 있습니다.

착오에 의한 경우 및 세율을 잘못 적용한 경우일반세율 rarr 영세율에는 언제든지 수정 발급할 수 있으나, 과세표준 및 세액의 경정이 있을 것을 미리 알고 하는 경우 수정발급할 수 없습니다. 다음 4가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조회발급 발급 건별발급 정보 입력

상단 종류, 공급받는자구분 공급자 내 정보 기업 정보 맞는지 확인 공급받는자

필수 입력 항목

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

사업자등록번호를 잘못입력하면 다시 확인하라는 팝업이 뜹니다. 잘못된 번호로는 아예 발급이 불가합니다. 종사업장이 여러 개인 경우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시면 종사업장을 선택하라고 하는데,수취한 거래처의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지를 보고 알맞은 종사업장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상호, 성명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를 기재합니다.

이메일필수항목이라고 표시는 부재할 때 기재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부가세는 공급가액의 10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온라인 판매의 경우 부가세가 10 딱 맞지 않게 나오기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수정세금계산서 발급기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