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가 노후준비용으로 최강인 이유 (VS 연금저축펀드) 20200109

IRP가 노후준비용으로 최강인 이유 (VS 연금저축펀드) 20200109

최근 연금저축보다. IRP가 눈에 많이 띄기 시작, 어떤것이 더 좋을까?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것이 IRP. 스마트폰으로 통장 개설을 하고 1년간 700만원이내로 여유되는 만큼 노후를 위해 저축합니다. 자유납 적립식 모두 가능. 연금과 비슷합니다. 저축할 때마다. 그 돈으로 펀드, 예금, ETF 등 하고자 하는 것으로 매수주문하고 연마다 세액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최대한 많이 받으면 100만원 이상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 받을 수 있어요.

55세 이후 연금 신청해서 매월 일정 금액 타 쓰면 됩니다.


imgCaption0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는 변수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는 변수

저희들이 내는 금액, 내는 기간, 연금 개시 시점은 본인이 정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본인이 더 많이 내면 되고, 본인이 더 오래 내면 되고, 본인이 늦게 받으면 되니까요? 반면에 연금 수익률은 본인이 정할 수 없습니다. 무턱대고 높은 수익률 내려고 열심히 투자했다가 오히려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자주 있지 않습니까? 지금 퇴직연금이라든가 연금 계좌에서 손실을 보고 계신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사실 이렇게 저희들이 수익은 임의로 정할 수 없고 본인이 받고 싶다고 해서 수익을 무작정 올릴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세액공제, 과세이연

1. 세금감면 연말정산시 연금계좌는 연말정산시 세금을 깎아주는 세금감면 혜택이있습니다. 총 급여액 5500만원 이하인 인원은 세액공제율 15. 세금감면 납입 한도가 900만원이라 최대 세액공제액은 135만원. 총급여액 5500만원 초과하는 인원은 세액공제율 12 세금감면 납입 한도가 900만원이라 최대 세액공제액은 108만원. 2. 과세이연 세금 부과를 이연시켜줌.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는 사고 팔아도 양도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연금계좌에서는 세액공제보다 과세이연이 더 큰 혜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납입 기간을 늘리면

그러면 내는 금액, 연금 개시 시점을 조정했으니까 납입 기간을 한번 증가해서 얼마나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연금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납입 기간은 딱 10년 납입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납입하다가 포기하면 안 되니까요? 하지만 금액이 많지 않고 또 일찍부터 가입할 수 있으면 납입 기간을 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만약에 저희들이 10년 납입이 아니라 20년 납입을 하고 70세에 연금 받는다고 하면 45세 가입을 해서 한 달에 납입해야 할 금액이 46만 원으로 떨어집니다.

방금 10년 납 65세에 개시했을 때가 100만 원 넘게 매달 내야 했던 것에 비교적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죠. 46만 원을 20년간 내셔서 70세부터 연금 받으면 매달 100만 원씩 연금 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40대도 마찬가지입니다. 39만 원으로 떨어지고요. 20대를 보시면 금액이 아예 30만 원 이하가 됩니다.

연금 수령액을 가입 시점에 확정

일반적인 연금은 시간이 지나서 수익률이 얼마 날지 알 수 없고 또 기간이 지나 봐야 본인이 얼마의 연금을 받을지 알 수 있겠지만, 이 6 최저보장 연금은 가입 시점에 연금액을 확정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좋은 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연금을 설계하는 입장에서도 이렇게 연금액이 크든 작든 간에 이용자에게 확정적인 연금액 수치를 제대기오염 드릴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혜택이 되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령별 납입 금액

금액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년 납입 65세 연금 개시 시점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조건으로 해서 설계했을 때 한번 보시면 50세 남성이 6 연금에 가입해서 월 100만 원의 연금을 받기 위해서 매달 내야 하는 금액은 월 128만 원입니다. 여자의 경우 133만 원 내셔야 합니다. 약 130만 원 정도의 금액을 10년간 납입한 이후에 65세부터 연금 받으신다면 매달 100만 원씩 돌아가시는 날까지 확정적인 연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야말로 상계월수를 따져봐도 153개월 정도가 나옵니다. 상계월수, 여러분 뭔지 아시죠. 본인이 낸 원금을 돌려받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130만 원씩 10년 냈으니까. 100만 원씩 연금으로 받음으로써 153개월 약 13년 정도를 받으면 원금을 다.

연금의 본질

또 하나 더 웃긴 게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연금이 화폐 가치를 보장해 주고 수익을 많이 내고 다. 중요하지만 저희들이 투자하면서 날리신 금액도 많이 있어요. 여러분 사실 주식이나 코인 해서 거의 다. 날린 투자 자산도 있지 않습니까? 빌려줬다. 못 받고 떼인 금액도 많지 않습니까? 사실 이런 상품들은 물가 상승률은 고사하고 원금도 못 건진 겁니다. 여러분 되게 아이러니한 게 뭐냐면 수십 년 전에 내 돈 떼어먹고 도망간 친구 있잖습니까? 그런 친구는 잊어버리고 삽니다.

하지만 내 옆에서 수십 년간 힘이 되어준 배우자, 이 배우자들에게는 맨날 불만족감 제기하는 거입니다. 진짜 옆에서 한없이 도와준 사람들에게는 불만만 쌓이는 것이고 과거에 더 큰 사고를 쳤던 놈들은 오히려 잊어버리고 산다는 사실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는

저희들이 내는 금액, 내는 기간, 연금 개시 시점은 본인이 정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금감면 과세이연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납입 기간을 늘리면

그러면 내는 금액, 연금 개시 시점을 조정했으니까 납입 기간을 한번 증가해서 얼마나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연금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