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뜻, 한국은행 기준금리, 금리와 물가관계

금리 뜻, 한국은행 기준금리, 금리와 물가관계

8월 24일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3.50에서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해서 세계경제, 국내경제, 소비자물가,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한국은행의 관점을 덧붙였는데요. 아래에 금융통화위원회 발표내용과 세부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IMF는 2023년 세계적인 경제성장률을 3.0로 예상했습니다. 이 수치는 4월 2.8에서 조금 상향된 수치입니다만 이전 수치대비로는 역사적인 저점이라고 합니다.

한국은행에서도 2023년 세계경제가 고속의 금리와 중국 회복세 약화 등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2024년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2024년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2024년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한국은행은 고물가와 경기침체 영향으로 내년도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아질거라 전망했습니다. 지난 5월 예측치는 2.3였습니다만, 오늘 발표에서는 0.1 낮춘 2.2로 하향조정했는데요.

이 전망치는 수시로 변동되므로 현재 발표수치를 그대로 믿을 필요는 없습니다만, 현재 여건에서 내년도 경제성장률이 더 높아질 긍정요소를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중국경제가 회복세로 반전되거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는 등 극적인 이벤트가 없는 한, 경제성장률은 앞으로도 계속 하향조정할 것 같습니다.

금융통화위원회 구성
금융통화위원회 구성

금융통화위원회 구성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정책결정기구입니다.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의장을 겸임하며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부총재는 총재의 추천에 의해 대통령이 임명하며, 다른 5인의 위원은 하나하나씩 기획재정부 장관, 한국은행 총재, 금융위원회 위원장,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등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총재 임기 4년, 부총재 임기 3년, 1회 연임 가능하며, 나머지 금통위원의 임기는 4년으로 연임 가능합니다.

염려하는 가계대출 증가세
염려하는 가계대출 증가세

염려하는 가계대출 증가세

2023년 1분기 가계부채가 세계 주요 36개국 중 전적으로 GDP 대비 100를 넘었습니다. 이 수치도 전세예치금을 제외한 순수 주택담보대출만 반영한 것인데요. 전세예치금을 합치면 150가 넘는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가계부채 증가 주요원인은 역시 주택 관련대출입니다. 우리나라 주택가격은 최근 1년 동안 지속하락합니다. 2023년 7월 기준으로 전월 대비 소폭 반등했습니다. 지역별로 보시면 수도권이 전월 대비 0.15 상승했으며, 지방은 전월 대비 0.09 하락했습니다.

한국은행 발표자료에서는 수도권은 상승폭이 확대되었고, 지방은 하락폭이 축소되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고금리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 여건에서 정부에서 부동산 연관 규제들을 대폭 완화하고 있어 주택거래 가격 다시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미국긴축 기간 연장 예상으로 달러강세

미국의 고금리 기간 연장 예상과 장기국채 발행량 증가로 인한 국채 수익률으로 달러강세가 지속 중이며, 원달러환율은 1,340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다만 어제 공개된 미국 경기지표 부진으로 경기침체 대비를 위해 금리를 내릴 것이란 기대감으로 하루 만에 17.1원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하반기에도 경제여건이 크게 바뀌지 않을거라, 달러환율은 당분간 1,300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환율 방향성은 예측하기 어렵고 언제든 큰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감안하셔야 합니다.

추가금리 인상은 어렵더라도 고금리는 꽤 오래 지속될 듯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도 물가상승 장기화되고, 고금리가 지속되는 힘든 환경이 생각보다. 오래 지속될 것 같습니다. 미국은 고금리와 금리인상에 대한 자국 경제 충격이 어느 정도 있더라도 중국의 항복을 받기 전까지 고금리를 유지 혹은 추가 금리인상까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모기지 대출금리가 7를 돌파했습니다. 우리나라도 고금리가 계속되면 은행들이 주택관련대출 금리를 추가 인상하거나 최소한 낮추지 못하는 환경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조심해야 합니다. 은행적금 금리가 5~7%까지 나오고 있고, 예금도 4%대 상품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정부입장에선 세금이 들어오지 않는 자본시장이라 부동산만큼 관심이 없고 규제도 약하여 세력들이 판을 칩니다. 채권이나 예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해도 3%후반에서 4%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4년 경제성장률 하향

한국은행은 고물가와 경기침체 영향으로 내년도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융통화위원회 구성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정책결정기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염려하는 가계대출 증가세

2023년 1분기 가계부채가 세계 주요 36개국 중 전적으로 GDP 대비 100를 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