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가 많은 음식 뼈 건강부터 면역 강화까지, 건강을 책임질 음식

비타민D가 많은 음식 뼈 건강부터 면역 강화까지, 건강을 책임질 음식

저는 매번 건강검진을 할 때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다는 결과를 받아본후 있어요 올해도 건강검진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니 비타민D를 섭취하거나 햇빛을 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 D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중요성 비타민D는 우리 몸에 제일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여러 유형의 비타민 중에서 특히 비타민D가 하는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슘 흡수 촉진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 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칼슘 흡수가 잘 되면 뼈, 치아 건강에도 좋겠죠. 비타민 D가 모자라 칼슘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면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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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행 연관 도움

혈행 연관 도움

비타민D 부족의 경우 동맥 연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 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저농도 비타민D 부족의 경우 동맥연관 질환의 80를 증가 시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와 같이 부분을 보았을 때 비타민D 효능에는 혈행 연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경우 암 환자들의 치료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합니다. 특히 암세포에도 비타민D 수용체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D가 충분하게 체내에 있을 경우 암세포의 작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가 대장암 유병률 50를 감소 시키고 암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하고 있어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비타민D 부작용 하지만 비타민D 효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부작용

이렇게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 비타민D 역시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증상이 보인다면 의사, 아니면 약사와 상의 후 섭취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1. 칼슘 과다. 흡수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강화하기 위해 칼슘과 인을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하지만 과다. 비타민 D 섭취로 인해 칼슘의 흡수가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혈중 칼슘 농도가 상승하여 고칼슘혈증hypercalcemia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2. 비뇨기 결석신장결석또한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고칼슘혈증으로 인해 비뇨기로 칼슘이 나와 비뇨기 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과 방광 내에 칼슘 석회화 물질이 축적되어 생겨나는 문제로, 신장 결석은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소화장애과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식약처에서 정한 비타민D의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0IU라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당장은 문제가 안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열정적인 시기 자라야 할 성장기 아이에게는 비타민D가 필수적입니다. 사실 비타민D는 햇빛을 충분히 쐬준다면 부족하지 않을 수 있으나, 바쁜 현대사회가 되어가고 또 코로나 시기 밖에 잘 나가지 않으면서 비타민D가 부족해져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대부분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집밖을 나서는데, 이 경우 햇볕에 노출된다고 해도 비타민D가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타민D가 많은 음식을 평소에 잘 챙겨먹을 수 있도록 하고, 그게 어렵다면 비타민D 영양제나 비타민D 주사 등을 통해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 에너지 대사 조절 하기 위해

비타민 D는 주로 햇볕에 노출되며 피부에서 합성되지만, 몇 가지 음식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기연어 고등어 도미 마리네이트된 햄 어패류생선 간 (간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됨) 생선 기름 (특히 코끼리고기 기름) 유제품양념치즈 요거트 우유 일부 우유는 인공적으로 강화된 비타민 D를 함유할 수 있음 계란 계란 노른자에는 적은 양의 비타민 D가 있습니다. 버섯특히 햇볕에 노출된 후 풀리코산이 생겨나는 햇볕 버섯 포화 지방어유특히 코끼리고기 기름 청어유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 시스템의 기능을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세포 분열에도 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D의 충분한 공급은 전반적인 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도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행 연관 도움

비타민D 부족의 경우 동맥 연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 부작용

이렇게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 비타민D 역시 과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식약처에서 정한 비타민D의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0IU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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