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LH 행복주택 월세 세액공제하는 방법 (월세액 자동조회도 체크 필수)

연말정산 LH 행복주택 월세 세액공제하는 방법 (월세액 자동조회도 체크 필수)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조건과 신청에 필요한 서류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그리고 임대 거래 계약 시 월세 세액공제 금지라는 특약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을 경우에 어떻게 해야 되는지도 조사해 보도록 하자.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득공제 항목이 많이 줄어들면서 13월의 월급이 아닌 13월의 세금이 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13월의 세금이 되지 않으려면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소득 및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 중 내가 빠트린 것은 없는지 다시 한번 철저히 확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연말정산에서 공제항목으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첫번째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영향을 주게 되고, 소득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소득공제를 통해 소득과세표준이 줄어들게 되고, 여기에 세율을 곱해 세액이 나오게 되므로 결과적으로는 세액에 영향을 끼치게 되나 세율을 곱하는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세액공제는 결정세액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세액 자체를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소득공제가 세율을 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에 반해 세액공제는 직접적으로 세액을 줄여줍니다.

소득공제는 소득과세표준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보니 결과적으로는 세율이 얼마인지에 따라 최종 공제되는 금액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소득수준이 낮은 구간이라면 세율도 낮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이 적고, 소득수준이 높은 구간이라면 세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공제되는 금액이 커진다.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결정세액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결정세액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결정세액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는 평소에는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근로소득세를 급여에서 차감했다가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자 개인의 모든 사정들을 고려하여 정말 1년 간의 근로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기존에 납부 했었던 근로소득세이를 기납부세액이라고 합니다. 와 새롭게 결정된 근로소득세이를 결정세액이라고 합니다. 를 비교를 하게 되는데, 만약 기납부세액이 더 크다면 환급 받게 되고, 결정세액이 더 크다면 추가납부를 하게 됩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시면 첫번째 그림에서 기납부세액이 100이고, 연말정산 결과인 결정세액이 70이 등장하면 30만큼은 환급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그림에서 기납부세액이 100이고, 연말정산 결과 결정세액이 130이 나왔다면 30만큼은 추가로 납부해야 됩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과 한도에 대하여 살펴봤으니 간단한 내용도 함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가 등록한 여러가지 결제 방법을 통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선불카드, 현금, 온라인결제, 간편 결제제로페이, 카카오 결제 서비스 등, 상품권 등으로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자에게 구입한 비용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가 등록한 결제 방법 내에서 소득공제 적용 가능합니다.

일부 지역화폐, 간편 결제, PG사의 경우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소득공제 적용은 운영사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의 구조

다음으로 연말정산의 구조에 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이 구조에 대해서만 이해하면 연말정산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다. 알게 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시 근로소득세를 산정하는 큰 틀은 위와 같다. 첫번째 총급여는 말 그대로 1년간 받은 총 근로소득인데, 이 때 비과세금액은 제외해야됩니다. 만약 본인 월급이 기본급 300만원에 식대 20만원이라면 총급여는 과세 면제 식대는 제외하고 기본급 300만원 X 12개월 3,600만원이 됩니다.

이곳에서 바로 아래에 있는 근로소득공제를 제외하게 되는데, 근로소득공제는 근로소득의 일정부분을 필요경비로 인정해주는 가장 일반적인 공제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근로소득공제는 급여액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으로 근로소득금액이 계산됐으면 이곳에서 소득공제가 들어갑니다.

월세 세액공제 특약이 있다면

일부 임대인집주인들은 자신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임대차계약서에 월세 세액공제 금지 특약을 기재해 세액공제를 막는 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종 전문가들은 이런 특약은 아무런 효력이 없습니다.고 이야기합니다. 해당 특약이 임대인의 탈세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집주인과의 관계가 껄끄러워질 것이 걱정이라면 추후에 신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집주인 동의 없이 최대 5년 이내까지 소급해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월세 세액공제 금지라는 특약에 세액공제를 받으면 월세를 만원으로 올려 소급 적용한다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고 하더라도 효력이 없는 특약사항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월세 세액공제 금지” 특약보다는 이를 감안한 정상적인 합의를 맺는 것이 임대인에게 더 유리하다고 강조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연말정산에서 공제항목으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는 평소에는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근로소득세를 급여에서 차감했다가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자 개인의 모든 사정들을 고려하여 정말 1년 간의 근로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과 한도에 대하여 살펴봤으니 간단한 내용도 함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