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 손상 증상 알아봅시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알아봅시다

그 중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오는 환자들도 제법 많은데요.겨울이면 무릎이 아파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스포츠 문화가 증가함에 따라 20 30대 젊은층의 환자들도 계절에 상관없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무릎 아파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다가 결국 통증을 참지 못하고 병원을 방문한다는 사실입니다.



관절 통증 대처 하는방법

목발이나 무릎보호대를 쓸 수 있다면 건강을 생각해서 바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취할 수 있는 하는방법으로는 통증이 있는 관절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게 중요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개의치 않고 그 관절을 계속 무리하게 쓰게 된다면 상황이 더 악화되어 빠른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평소 습관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기 전에만 스트레칭하는 것이 아니고 아침에 일어나거나 자기 전에 다리를 쭈욱 펴고 편안하게 근육을 이완시켜준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해보세요. 근육과 관절에 아주 무리가 덜 가는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손가락 관절염 초기증상은 국소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퇴행성과는 다르게 피로감, 식욕 부진, 전신 쇠약감 등의 전신 증상이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아침에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돌아오는 것 같은 느낌 그리고 한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류마티스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중간 마디, 손가락 관절 시작 부위를 가장 잘 침범하고, 손가락 끝마디는 잘 침범하지 않습니다. 침범된 관절은 만지면 통증이 있으며, 움직임 그리고 한 제한되고, 손바닥에 홍반(붉은 반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

연골이 손상된다면 뼈랑 뼈가 맞닿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통증입니다. 통증과 더불어서 부어오르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무릎 운동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을 움직이면 통증이 극심해집니다. 무릎이 버끈해지고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최초 부상시 무릎쪽에 뻑 소리나 펑 소리가 나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것이 연골이 찢어지는 소리 혹은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소리입니다.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거나 약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점점 심해질수록 통증은 심해지고 운동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연골손상 치료법

무릎통증인 무릎연골손상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역시 병원을 방문하시는건데요. 계속 강조하시다시피 무릎연골손상은 초기에 병원을 통해 빨리 치료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평소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많이 드시길 바래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고등어, 꽁치, 건생우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류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 피방, 마늘등은 무릎연골손상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원인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서 주로 손상이 됩니다. 과격한 스포츠인 축구나 농구같은 운동을 하다 보면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연골이 빠르게 소모 된다면 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과격한 스포츠의 경우 방향전환을 빠르게 하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그리고 충돌로 인해서 무릎에 강한 자극이 가면서 손상될 수 있습니다.나이가 든 사람의 경우 연골이 노화된다면 서 더더욱 쉽게 손상된다면 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65세 이상이라면 거진 40%정도 인구가 무릎 연골 손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진단 및 치료법

연골 손상을 초래할만한 행동을 했는지 살펴보는게 중요합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주로 과다한 사용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의사에게 전달해서 상담받고 정확한 원인을 찾는게 중요합니다.연골의 경우 손상된다면 회복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손상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및 회복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반월판의 경우 안쪽과 바깥쪽으로 나눌 수 있씁니다. 안쪽의 경우 치료나 회복이 어렵지만 바깥쪽의 경우 비교적 회복이 수월하다고 합니다.연골이 심하게 손상된다면 수술치료를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술은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수술을 한다면 우리 몸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