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온도 기준 폭염특보 발령 _ 서울시 2024년부터

체감온도 기준 폭염특보 발령 _ 서울시 2024년부터

7월 12일의 개황은 장마전선 자체는 일본 방향으로 빠져나가고, 중국 산둥반도 인근에서 새로운 장마전선이 만들어지기는 하였지만 아직 우리나라까지는 진중하게 들어오지 않아 장마전선 자체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동서 방향으로 나뉘어졌으며, 이런 형상은 하룻동안 전반적으로 장마가 소강상태에 드는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강수상황을 보시면 하루전 내렸던 국지성 호우대일본쪽으로 빠져나간 장마전선의 구름대가 미쳐 다. 빠져나가지 못한 남해안 일대를 중심으로 한 오전시간대 강수와 내륙 곳곳에서 거의 무작위 수준으로 협소한 구역에 순간적으로 내린 소나기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 와중에 비가 오지 않는 구역은 기온이 30도 가까운 곳에서 오르면서 꽤 덥고 습한 날씨였는데, 다행스럽게도 폭염특보가 뜨는 경우는 아니었습니다.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대형공사장, 비탈면 등의 관리인은 안전 상황을 미리 확인합시다. 가로등이나 신호등 및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물에 떠내려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안정적인 장소로 사전에 옮깁시다. 아파트와 고층건물 옥상이나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라디오, TV, 인터넷, 핸드폰 등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 둡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사전에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간계곡의 야영객은 미리 대피합시다.

농촌 지역 대비 요령
농촌 지역 대비 요령

농촌 지역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집 주변에서 산사태 위험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대피 준비를 합시다.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집 안팎의 전기수리는 하지 맙시다. 천둥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이나 낮은 지역으로 대피합시다. 물에 떠내려가는 물건을 건지는 행위는 위험하니 하지 맙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교량은 안전한지 확인하고 이용합시다.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비탈면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송전철탑이 넘어졌을 때는 119나 시·군·지자체 아니면 한전에 즉시 연락합시다.

주 후반 장마 추정 전선대 활성화
주 후반 장마 추정 전선대 활성화

주 후반 장마 추정 전선대 활성화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최우선으로 초단기 전망인 13일 전망은 이미 서해상에서 꽤 광범위한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수도권과 충남권을 중심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상황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 내리는 비는 구름의 두께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당 1mm정도 구역이 대부분이고, 일부 구역만 시간당 5mm를 좀 넘는 수준이라 그리 큰 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내륙에 형성된 장마전선의 서쪽구역이 산둥반도 서쪽에서부터 진중하게 형성되고 있으며, 이 구름대는 7월 13일 오전 무렵이면 충남과 전남 해안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선형 강수를 내리게 할 전망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자제한다 실내 온도를 낮춘다 커튼 등을 사용해 실내에 들어오는 햇볕을 차단한다 온도를 올릴 수 있는 가스레인지나 오븐의 사용은 자제 오후2시에서 5시 사이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 외출 시 편한 옷차림에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 물병을 무요건 휴대하여 충분히 먹어요. 휴식시간은 단순하게 자주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을 취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 취약시간오후 2시5시에는 실외 일을 자제 평소보다.

해안 지역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해안가의 안절부절한 비탈면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침수가 예측되는 건물의 지하공간에는 주차를 하지 말고, 지하에 살고 있는 분은 대피해야 합니다. 가로등과 고압전선 근처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집 안팎의 전기수리를 하지 맙시다. 공사장 근처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해안도로로 운전하지 맙시다. 천둥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이나 낮은 지역으로 대피합시다.

육지의 물이 바다로 빠져나가는 곳 근처에는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송전철탑이 넘어졌을 때는 119나 시·군·지자체 아니면 한전에 연락합시다. 출입문, 창문 등을 잠급시다. 교량은 안전한지 확인한 후에 이용합시다.

자주 묻는 질문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촌 지역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 후반 장마 추정 전선대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