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5가지

2017년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5가지

연말정산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이제 연말정산을 시작하면서기본적이지만 혹시나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에 관련해서 제 얘기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연소득 100만원 이하 기본공제 요건을 충족하는 본인, 배우자 및 부양가족에 관해 1인당 15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인적공제 대상 제 연말정산 이야기 1. 자녀가 있는 맞벌이 부부2. 소득이 높은 남편3. 교육비 의료비는 배우자 카드로 지불했을 경우 이런 경우에 소득이 높은 쪽으로 자녀 인적공제를 넘겨주는 경우가 연말정산 환급금 돌려받기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맞벌이 배우자 자기가 계약자이며 피보험자가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부부 모두 공제 불가능합니다. 다만, 근로자 자기가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 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근로자 자기가 공제 가능합니다. 배우자 외 부양가족 자기가 기본공제받는 자녀의 보험료 배우자가 지급하는 경우 부부 모두 보험료공제 불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의료비 총 지출액 500만 원 아내 연봉 3,000만 원 일 경우 연봉의 3인 90만 원 초과분에 관해 15, 615,000원이 공제됩니다. 남편 연봉 5,000만 원 일 경우 연봉 3인 150만 원 초과분에 관해 15, 525,000원이 공제됩니다. 의료비 몰아주기의 경우 의료비 지출액은 부부 모두 동일한데, 연봉이 높을수록 3 구간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적게 돌려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세액공제대상 및 증명서류
세액공제대상 및 증명서류

세액공제대상 및 증명서류

의료비 세액공제 중 안경 및 렌즈 구입 영수증은 미제출 해도 된답니다. 국세청이 카드사에서 안경점 비용 수집 2022년 부터는 산후조리원도 의료비 세액공제최대 200만 원가 된다고 해요 내역이 안잡힐 수도 있어 영수증 따로 제출 의료비 세액공제 미해당 항목들이 많이 헷갈리실텐데요. 미용, 건강증진 목적의 비용, 외국병원에서의 비용, 국민행복카드바우처사용금액, 실손보험수령액 등은 공제대상이 아니니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적공제 대상자의 의료비

단, 인적공제 대상자부양가족의 의료비 공제는 인적공제를 받는 근로자가 신청해야 하고요. 인적공제를 받지 않는 사람의 의료비 혹은 배우자의 의료비만 몰아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적공제 대상자의 부모님의 의료비는 인적공제를 올리는 근로자만 공제를 받을 수 있고몰아주기 불가능, 인적공제 미대상자인 성인 자녀의 의료비는 몰아주기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본인의 의료비와 부양가족 의료비를 합친 금액을 계산해서, 자기가 신고할지 일부를 배우자에게 떼어줄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난임시술비 공제

난임시술지원 확대를 위해 2022년 1월 지출액부터 세액공제율이 30로 상향되었어요. 다만,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난임시술비가 따로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병원, 약국에서 발급받은 영수증을 따로 제출해야 합니다. 미제출시에는 일반 의료비 15로 적용되어 공제됩니다. 병원 난임시술 확인내용이 포함된 진료비 납입확인서 약국 연말정산 난임시술 세액공제 신청용 약제비 영수증 난임시술비는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기준에 관한 윤리 별표2. 제 4호에 따르면. 헉헉 보조생식술 인공수정, 시험관시술비, 배아 동결보존비 등이 해당됩니다.

미혼여성 난자동결, 미혼남성 정자동결 등은 포함되지 않으며, 정부난임지원금을 받은 경우엔 지원금 만큼은 제외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료 세액공제

맞벌이 배우자 자기가 계약자이며 피보험자가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부부 모두 공제 불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맞벌이 부부 의료비

의료비 총 지출액 500만 원 아내 연봉 3,000만 원 일 경우 연봉의 3인 90만 원 초과분에 관해 15, 615,000원이 공제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액공제대상 및 증명서류

의료비 세액공제 중 안경 및 렌즈 구입 영수증은 미제출 해도 된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