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맹장 위치 증상 및 맹장 터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봐요

남자 여자 맹장 위치 증상 및 맹장 터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봐요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맹장의 입구가 음식물이나 세균, 종양 등으로 막힌 경우입니다. 맹장이 터지면 느끼는 통증 위치는 오른쪽 아래인 복부이며, 맹장 위치가 바로 이곳입니다. 맹장이 터지지 않더라도 맹장염이 발생되기도 하며, 맹장염은 잦은 설사와 구토, 발열 증세를 유도해야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 맹장 증상을 쉬운 배탈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기에 미리 맹장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맹장은 대장에 속하며, 소장 끝 부분부터 시작됩니다.

이의 길이는 1m1.5m이며, 맹장의 위치는 복부 중앙부터 오른쪽 하복부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배 중앙이 아프거나 오른쪽 아래 배가 아프다면 맹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보통 맹장의 위치는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남녀에 따라 다른 곳에 맹장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맹장염 환자마다. 아프다고 하는 위치의 차이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녀 모두 맹장의 위치는 같은 관련하여 있기에 사람의 맹장이 있는 곳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 임신을 했을 때 배가 나와서 오른쪽으로 맹장이 옮겨지기도 합니다.

다라서 오른쪽 위가 아프더라도 맹장이 아플 수 있습니다. 한편 태어났을 때부터 원래 맹장이 반대쪽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맹장염이 발생하면 통증이 심한 관계로, 그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가 많지만 의심스러울 경우에 맹장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95 이상 복통주로 우하복부이 발생 복통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 미묘하게 생기다가 점차적으로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충수돌기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의 복통이 점점 심해지고, 마치 옆구리를 칼로 찔르는 통증을 느낀다.

80 정도에게 생겨나는 증상 구토, 식욕 부진, 장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오심, 발열 등이 있습니다. 몸살과 오한 증상이 오는 이유는 염증에 의한 것입니다. 충수돌기의 관련하여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변을 보고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또한 지속해서 지속해서 아픈 통증이 있습니다.

맹장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복부 통증맹장염 초기에는 상복부 중앙에 통증이 발생하며, 점차 하복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맥버니 포인트라고 부르며, 맹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식욕감소, 불안한 생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맹장염 초기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후 변비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발열맹장염이 진행되며 체온이 상승하고,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소화불량과 관련하여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 폐색

맹장염은 맹장의 입구가 어떠한 물질로 인해 막혀 발생합니다. 이 물질은 기생충이나 종양, 음식물, 치석 등 여러 물질이 있습니다. 맹장의 입구가 막히게 되면 맹장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못하고 고립되어, 증식하여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맹장염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맹장이 크게 부풀어 올라 터지는 경우도 자주 있기에 급성 맹장염으로 진단받는다면 바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맹장의 또 다른 원인은 감염입니다. 감염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입구가 막혀 세균이 고립되는 경우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장 자체의 감염이나 성병 등으로도 감염되는 사례가 충분히 있으며, 상한 음식도 예외는 아닙니다. 감염으로 인해 발생된 감염성 맹장염은 즉시 증상이 나타나거나 강도가 세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맹장염 치료와 수술방법

맹장염은 따로 예방법이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게 되면 빠른 내과적 치료 혹은 수술이 원칙입니다. 수술은 복강경술식으로 진행되며 구멍을 1개 내는 단일공, 혹은 3개를 뚫어 진행하게 되는데요 3개의 구멍에 카메라, 집게, 칼 등을 넣어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지게 되면 충수돌기염이 복막으로 퍼지는 복막염, 복막염 이후에는 세균들이 피 속을 돌아다니는 패혈증으로 이어지고 그 이후에는 패혈성 쇼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절제 범위 역시 초기에는 충수돌기 절제로 마칠 수 있지만 염증이 진행되어 충수돌기 뿌리 주변으로 퍼지게 되면 맹장 절제술, 나아가 회장 일부와 맹장을 동시에 진행하여 절제하는 회장 맹장 절제술로 진행할 수 있고 드물게는 우측 대상 전체를 절제하는 우측 대장 절제술까지 수술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보통 맹장의 위치는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복부 통증맹장염 초기에는 상복부 중앙에 통증이 발생하며, 점차 하복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