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P 배터리 관련주 (리튬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LFP 배터리 관련주 (리튬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사업부가 분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져 화제입니다.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분명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을 보며, 현실성은 꽤 높은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해당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현재차에서 직접적으로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대차의 내부 이유를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는 투자은행의 한 관계자가 밝힌 내용인데요. 전달되는 내용의 핵심은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사업부를 분사하여 다른 법인을 세울 것으로 내부 검증 중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는 회사를 분사하여 다른 법인을 세우는 일이 아주 잦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질 때마다. 핵심 사업부를 분사한 뒤 해당 사업에 힘을 집중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리튬황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 솔류션
리튬황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 솔류션

리튬황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 솔류션

LG화학에서 분사해서 역대급 공모가를 기록했던 LG엔솔에너지 솔류션에는 사람이 엄청 많았고 가장 생기가 넘치는 활동을 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LG엔솔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밀고 있고 가장 잘 만드는 회사입니다. 파우치형은 기다란 막대 형태로 변형도 쉬워서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낮아서 화재 위험이 있죠. 그래서 보호케이스를 더 단단하게 하고 있습니다. 길다란 파우치형태의 배터리를 층으로 쌓고 금속 케이스에 넣는데 이러면 그냥 각형 활용하는 게 낫지 않냐고 물으니 그럼에도 무게가 각형보다.

가볍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LG엔솔이 파우치형만 만드는 건 아니고 각형 제외된 원통형도 만듭니다. 그러고 보시면 각자 능숙한 것을 더 주력으로 하네요. 물론 시장에서 각형이 대세라고 하면 각형도 만들 겁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선두주자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의 선두주자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의 선두주자 삼성SDI

삼성SDI는 삼성 갤럭시폰에 들어가는 2차 전지 배터리를 납품하던 업체였습니다. 당시는 큰 가치가 있는 회사는 아니였죠. 2차 전지가 많이 사용되던 시기도 아니였죠. 그러다. 전기차가 발생하면서 덩달아서 삼성SDI도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삼성SDI는 한국의 배터리 3대장 중에서 가장 보수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으로 해외 배터리 공장 설립에도 신중을 기했습니다. 돌아보시면 미국 측이 한국 배터리 업체들에게 러브콜을 보냈고 이에 LG에너지솔루션과 SK 온이 바로 응답을 했지만 삼성SDI는 참 신중했습니다.

지금 미국 포드가 CATL과 손잡으며 잡는 있는 걸 보시면 삼성SDI의 결정이 좋은 결정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삼성SDI는 매출을 올리기 보다는 수익률에 더 집중하고 있고 그래서 영업이익이 꽤 좋습니다. 돈 안 되면 안 하고요. 사실 이 배터리 산업이 고부가산업이라고 하기에는 경쟁자도 많고 해서 쉽지 않습니다.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사업부 분사 이유

한 기업에서 핵심 사업을 분리하는 것은 법인을 별도로 두게 될 경우에 인력 수급, 채용, 관리 등이 더욱 수월해진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조직이 비대해지면 그만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는데, 분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조직 체계 구성 및 관리가 된다는 것은 큰 의의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의 자율주행 기업 중 하나인 앱티브와 손을 잡으며 잡는 세운 합작 법인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모셔널이라고 하는 기업인데요. 현재 자율주행 사업부의 총책임자인 장웅준 전무가 합작법인 모셔널의 최고 계획 책임자를 겸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또한, 법인 분할을 통해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의도도 있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리튬황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

LG화학에서 분사해서 역대급 공모가를 기록했던 LG엔솔에너지 솔류션에는 사람이 엄청 많았고 가장 생기가 넘치는 활동을 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선두주자

삼성SDI는 삼성 갤럭시폰에 들어가는 2차 전지 배터리를 납품하던 업체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사업부 분사

한 기업에서 핵심 사업을 분리하는 것은 법인을 별도로 두게 될 경우에 인력 수급, 채용, 관리 등이 더욱 수월해진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