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이란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 (feat 퓨릿)
공모주 청약이란?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feat. 퓨릿공모주 청약 이란? 먼저 공모주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특정 이해관계자가 아닌, 공개적으로 기관 및 개인투자자에게 팔 수 있도록 모집하는 기업의 주식입니다. 저희와 같은 개인투자자들의 모집은 보통 증권사를 통해 모집을 하는데요. 증권사는 흔히들 아는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농협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공모주를 모집하는 증권사들이 정해지면, 개인투자자들은 각 증권사들을 통하여 증권사들이 배정받은 물량만큼 해당 기업의 공모주를 사는 행위를 하게 되는데요. 이게 바로 공모주 청약 이 됩니다.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
그렇다면, 기업들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약에 주식기업 A의 기업이 대표자와 연관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이 100 주식, 10,00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2 A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40, 4,000주를 주식 시장에 내놓고,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3 A기업은 외부의 기관 투자자와 개인투자자로부터, 정해진 공모가를 바탕으로 400주의 주식을 팔고, 그에 대한 수익을 가지게 됩니다.
쏘닉스 수요가정 결과
쏘닉스는 지난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1,891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716.50대1의 수요가정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891곳 중 1,687곳이 쏘닉스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5,000 ~ 7,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176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쏘닉스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을 넘어 7,500원으로 상향 확정되었고,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ARM 장래 가정 및 리스크 요인
임지용 NH투자증권 연구원은 ARM 밸류에이션 무조건적으로 매력적인 가격 아니다라며 핸드폰 업황 부진, 대체 신기술 RISCV 부상, ARM 차이나 등 리스크 요인을 지적하였습니다. ARM의 기업 가치가 예상보다. 적은 것은 핸드폰 출하량 감소와 중국 시장에서 매출 비중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중 갈등과 중국 시장의 성장세 둔화 등 정치경제적 위험도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ARM은 지속해서 PC, 서버,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IP 기반 반도체 설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전망이 밝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IT 대기업들은 지속해서 ARM과 협력하며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쏘닉스 실적재무제표
쏘닉스 실적을 확인해보시면 지난해 기준 약 1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34억원의 영업손실과 29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반기 기준, 적자 기조를 유지해나가고 있는데,내년부터 메이저 고객사의 TF-SAW 양산 등을 통해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예측되는 순이익은 2024년 120억원, 2025년 163억원 수준입니다.
쏘닉스 공모주 청약방법 KB증권
쏘닉스 공모주 청약은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KB증권 의 각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당일 계좌 개설 후 청약이 가능하고, HTS와 MTS, 홈페이지 등의 온라인 청약과 지점 내방 청약, 유선지점, 고객센터 청약, ARS 청약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KB증권 MTS를 통해 쏘닉스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KB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쏘닉스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KB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 청약 공모주실권주채권청약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하는 방법 feat. 퓨릿
마지막으로, 개인투자자가 공모주 청약을 이야말로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어제, 오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퓨릿이라는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릿이라는 기업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2010년에 설립된 회사로, 반도체와 이차전지 생산에 사용되는 원재료인 케미컬물건을 만들어내는 기업입니다. 퓨릿은 코스닥KOSDAQ 주식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2023년 10월 5일과 6일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약이 진행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즉, 미래에셋증권에서 퓨릿의 공모주를 배정받았습니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미래에셋증권의 앱을 들어가 퓨릿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그렇다면 기업들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쏘닉스 수요가정 결과
쏘닉스는 지난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1,891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716.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RM 장래 가정 및 리스크
임지용 NH투자증권 연구원은 ARM 밸류에이션 무조건적으로 매력적인 가격 아니다라며 핸드폰 업황 부진, 대체 신기술 RISCV 부상, ARM 차이나 등 리스크 요인을 지적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